본문 바로가기



경제의 모든것

주식 주문 종류

주식 주문 종류

주식 주문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통주문, 시장가주문, 시간외단일가 주문 정도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주문

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주문입니다. 수량과 가격을 정하여 주문을 넣는 방식입니다.

시장가주문

현재 주식이 어떤 가격이라도 상관없이 주문을 하는 것입니다. 보통 급등락을 보이는 경우 보통주문을 넣으면 시세가 올라가서 주문이 체결되지 않는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가주문을 넣으면, 주문과 동시에 체결이 되지만, 체결가격은 현재 호가보다 위의 호가로 주문이 들어가기 때문에 높은 가격에 체결 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매도를 할때에도 시장가주문으로 하시면 바로 매도가 되지만 현재호가보다 낮은 호가로 주문이 들어가기 때문에 체결가격이 낮게 체결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장외 시간외 주문

정규시간이 아닌 장마감 후 15:40 ~ 16:00 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당일 종가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시간 우선의 원칙으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수량이 많게 주문한 사람이 아닌 선착순으로 먼저 주문한사람부터 거래가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장전 시간외 주문

8:30 ~ 8:40 까지 전일 종가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시간 우선의 원칙으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먼저 주문한 사람대로 체결이 이루어 집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

16:10 ~ 18:00 까지 10분단위로 거래가 이루어 지며 당일 종가 대비 등락폭은 10% 까지 가능합니다. 

동시호가

동시호가란 모든 주문에 대해서 동시에 들어온 것으로 간주하고 매수와 매도의 접수를 모아서 한번에 처리합니다. 보통 장 시작 동시호가, 장 마감 동시호가, 정적VI, 동적VI가 발동하면 동시호가로 이루어집니다. 정적VI, 동적VI는 2분간 동시호가로 거래가 됩니다. 

 

동적VI

코스피, 코스탁, ETF, ETN, 수익증권에 적용이 됩니다. 종목별 장 시작전 9시까지 호가 제출 직전인 예상 체결가격이 직전 체결가에서 2~3% 이상 벗어사는 경우 2분간 거래가 정지 되어 단일가 매매로 진행이 됩니다. 보통 시초가 갭상승 또는 갭하락 으로 이루어 질때 발생합니다. 

정적VI

종목별 가격이 전일 종가 기준 10% 이상 변동하게 되면 10분간 단일가 매매로 전환됩니다. 정규 거래시간에 발동이 됩니다. 급상승하는 종목이나, 급하락 하는 종목에 발생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정적VI가 발동하면 호재가 있지 않는 이상 어느정도 상승했다가 하락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호재가 없다면 VI가 발동시 매도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주식 주문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본인의 주식 기록보관용이며,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 있으며,

투자로 인한 손실도 개인의 책임입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SNS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