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의 모든것

ETF 투자 용어 콜옵션 풋옵션

ETF 투자 용어 콜옵션 풋옵션 

안녕하세요. 주식을 처음 투자하다보면 새로운 용어들이나 새로운 상품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특히나 ETF를 이제 가입하고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콜옵션, 풋옵션에 대해서 들어볼텐데요. 어떤 의미인지는 모르더라도 투자하는데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래도 알고 하면 더 이해하기 좋을것 같아서 한번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경제 용어들입니다. 옵션, 선물, 파생상품 이런 용어들이 헷갈리고 이해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옵션이란, 특정자산을 정해진 날에 정해진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 입니다. 콜옵션이란, 살 수 있는 권리 입니다. 풋옵션이란, 팔 수 있는 권리 입니다.

 

2020/05/18 - [경제의 모든것] - 주식 주문 종류

2020/05/17 - [경제의 모든것] - 주식 주문 거래 시간

2020/05/13 - [경제의 모든것] - 주식투자 하는 방법

 

ETF 투자 선물과 콜옵션의 차이

콜옵션은 선물과 비슷하게 여겨지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콜옵션을 구매 한 사람은 해당 옵션을 매도한 사람에게 일정한 댓가, 프리미엄을 미리 지불해야 합니다. 매입한 사람이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이것을 행사하여 이익을 얻고 그렇지 않은 경우 권리행사를 포기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프리미엄을 지불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반면, 옵션을 매도하는 사람은 콜옵션의 매입자의 권리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프리미엄을 보장 받게 됩니다. 

더보기

옵션의 종류 : 콜옵션, 풋옵션

콜옵션 : 특정 자산을 정해진 날에 정해진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풋옵션 : 특정 자산을 정해진 날에 정해진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

선물 : 특정한 가격에 반드시 사거나 팔아야 함 (의무)

콜옵션 : 유리할 경우 권리행사가 가능, 불리할 경우 포기가 가능하여 미리 프리미엄을 지불

ETF와 옵션과의 관계

ETF와 옵션의 관계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하락장에는 인버스 ETF가 인기가 좋습니다. 여기에 풋옵션 매수, 주가지수선물 매도등을 통해서 지수가 하락하게 되면 하락하는 만큼 수익이 됩니다. 

ETF는 원금이 보장이 되지 않고,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본인의 주식 기록보관용이며,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 있으며,

투자로 인한 손실도 개인의 책임입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SNS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