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의 모든것

공모가 공모주 청약방법 알아보기

요즘들어서는 주식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특히 이번에 있었던 sk바이오팜은 sk주가가 같이 올라가면서 함께 올랐습니다. 공모주는 코스피나 코스닥에 상장을 앞서서 청약을 배정 받습니다. 청약을 통해서 배정을 받은 뒤 상장을 합니다. 상장을 한 첫날은 공모가를 상회할 가능성도 있고, 공모가 밴드를 넘거나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청약을 하려는 이유는 공모가가 저렴하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주택 이야기랑 비슷할텐데요. 처음에 아파트가 지어질 때 청약을 하려는 이유는 나중에 상승을 할거라 생각 하기 때문이죠. 물론 내집마련이라는 더 큰틀은 있지만요. 

주식 공모주 하는 방법

공모주 청약은 청약 시작을 하기 전날 까지 상장 주관사 즉 증권회사의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sk바이오팜의 경우는 NH투자, 한국투자, sk증권, 하나금융투주 중 한곳에 계좌를 가지고 있으면 청약을 하실 수 있었어요. 그리고 청약을 하기위해서는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sk바이오팜의 예를 들면 공모주 금액의 청약 증거금은 신청하고자 하는 공모주 금액의 50%가 필요합니다. (공모가x주식수)

그렇다면 청약은 어떻게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공모주는 보통 경쟁률이 상당한데요. 예를들어서 경쟁률이 100대1이다 하면 100주를 신청해야지 1주를 받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자본이 많은 사람이 더 구매를 할 수 있다는 뜻이 될 것 같은데요. 예를들어 sk바이오팜이 4만원이고 경쟁률이 100대1이라고 했을때, 400만원을 넣어야지 1주를 받을 수 있는거에요. 그럼 공모주 10주를 받기 위해서는 4000만원이 필요하다는거죠. 그러니 쉽지는 않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본인의 주식 기록보관용이며,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 있으며,

투자로 인한 손실도 개인의 책임입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SNS공유 부탁드립니다!